레고 브릭

덕후를 위한 제주 (2) 브릭캠퍼스 제주 vs. 서울 전격비교

apparat 2019. 10. 4. 18:14
덕후를 위한 제주 시리즈
(1) 제주도 장난감 박물관 토이파크
(2) 브릭캠퍼스 제주 vs. 서울 전격비교
(3) 피규어 뮤지엄 제주 vs 서프라이즈 테마파크

 

[*브릭캠퍼스 서울관은 2020년 10월 11일로 문을 닫았습니다. 아쉽지만 다음번 더 좋은 기회를 기다려봅니다.]

 

2017년, "세계 최초, 세계 유일의 브릭 아트 테마파크"[각주:1]를 표방하며 '브릭캠퍼스 제주'가 문을 열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레고/브릭 전문 상설 전시공간으로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인 건 확실했지요. 그리고 2년 후인 지난 2019년 7월, 서울숲 옆에 '브릭캠퍼스 서울'이 또 문을 열었습니다. 최근 두 곳을 연달아 방문할 기회가 생겨 비교기를 준비해봤습니다. 두 곳의 브릭캠퍼스, 어디가 어떻게 다르고 좋을까요?

 

 

1. 위치: 제주 <<< 서울

 

말할 것도 없이 서울 압승입니다. 전국민의 절반이 사는 수도권 지역에서도 중심부에 위치해있으니까요. 하지만 국내 최고의 여행지인 제주도에 자리 잡은 제주관도 나쁜 위치라고 할 수는 없을 겁니다. 놀이공원이나 수목원처럼 자주 방문할 일은 많지 않을 테니까요. 공항에서 승용차로 20~30분 거리에 불과하기도 하고, 비 오면 대책 마련에 분주해져야 하는 제주 여행에서 비장의 카드로 활용하기에도 좋습니다.

 

△ 브릭캠퍼스 제주의 입구(사진 위)와 갤러리(사진 아래) 건물. 서울관과 달리 여러 개의 독립 건물로 이루어져 진짜 대학 캠퍼스같은 느낌이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입구. 갤러리아 포레라는 커다란 주상복합건물의 지하층 일부를 사용하고 있다. 컨벤션 센터 느낌.

 

 

2. 규모: 제주 > 서울

 

동네 땅값이 얼만데 서울관에서 제주관만한 규모를 기대할 수 있겠어요.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제주관은 이름 그대로 캠퍼스스러운 반면 서울관은 큰 빌딩의 지하층 일부를 넘어서지 못합니다. 기분상으로도 제주관은 여행지를 찾은 느낌, 서울관은 전시장에 온 느낌.

 

하지만 거꾸로 말해 서울관이 공간 활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넓은 전시공간은 물론 다양한 부대시설을 널널하게 굴리고 있는 듯한 제주관과 달리 서울관은 한 평이라도 쥐어짜려는 대도시 전시공간의 특징 그대로였거든요.(그러니까 대체 평당 얼만데...) 

 

제가 찾은 9월초의 제주관이 마침 일부 교육시설 등을 운영하지 않고 있었기에 더욱 그런 느낌이었을지도요. 제주관은 야외공간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도 해봤습니다.

 

△ 브릭캠퍼스 제주의 야외 전시공간에 위치한 '돌하르방' by 창작팀. 야외 전시공간의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초입에 위치한 '천지창조' by 브릭캠퍼스 스텝진. 정확히는 미켈란젤로 원작 '아담의 창조'이긴 하다. 브릭 모자이크 형태의 작품.

 

 

3. 전시 자체: 제주  서울

 

두 공간의 전시기법은 일관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잘해놨어요. 그동안 다녀온 레고/브릭 전시회는 늘 복작복작한 산업박람회 분위기였습니다. 반면 이곳들은 말 그대로 작품 전시장. 간단하게 '행사장 대 미술관' 떠올리시면 됩니다. 이처럼 좋은 여건에서 작품을 전시하는 작가들이 부럽기도 하더군요.

 

다만 전시작의 성격은 조금 다릅니다. 제주관이 지난 여러 해동안 온/오프에서 익히 보아온 명작들의 컬렉션같은 성격이라면 서울관은 화제의 신작들이라고 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서울관의 신선도에 조금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일반 관람객이라면 어느 쪽이라도 충분히 만족하실 듯합니다. 입장료 아깝지 않았어요.[각주:2]

 

△ 브릭캠퍼스 제주의 상징적 작품이라 할 '설문대할망과 제주도' by 공동창작. 섬 전체가 디오라마형 작품이 되었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상징적 작품이라 할 '엔드게임 서울숲'(일부) by 하비앤토이. 영화의 최종결전장을 전시장이 위치한 서울숲으로 옮겨놓은 재치가 돋보인다.

 

다만 하나 지적하고 싶은 것은 역시나 움직이는 작품들의 문제입니다. 기기묘묘한 움직임을 보여줘야 할 작품 대부분이 여전히 본모습을 뽐내지 못하고 우두커니 서있네요. 고작 소형 모니터 속 동영상으로 보여질 뿐. 그러려면 왜 전시장을 직접 오나요? 그냥 유튜브 들어가지. 

 

레고는 으레 그러려니 넘어갈 일이 아닙니다. 하비가 아니라 아트라면서요. 세상 어느 미술관이 원래는 움직이는 작품(요즘엔 미술 쪽에도 그런 거 많아요)을 편의상 세워놓던가요? 직원이 붙어앉아서 직접 구동시키든, 시간당 1회라도 구동이 되게 해놓든, 부품이 마모되면 수시로 교체를 하든 무슨 수를 써서라도 돈 내고 들어온 관람객들이 작동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류의 작품이 갈수록 늘어가는 추세이니 더더욱.

 

다행히도 서울관의 일부 작품(기차, 테크닉 등)은 부분적으로나마 구동이 가능하게 되어있더군요. 내가 다 반갑더라는... 이런 이유에서라도 전시 자체로는 서울관이 약간 더 좋았다고 해야겠네요.

 

△ 브릭캠퍼스 제주의 테크닉 모음전 by 다산. 왼쪽의 큰놈이 '베거 288 굴삭기', 오른쪽 녀석은 'LG1750'으로 둘 다 소원희인아빠 신권수 님의 작품이다. 안타깝게도 이 중 어느 것도 전혀 움직여주지 않는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테크닉 모음전인 '컨테이너 터미널 디오라마' by 다산. 제주관과 달리 버튼들을 준비해 부분적으로나마 관객이 직접 구동해볼 수 있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호그와트' by 브릭박 박형민. 왼쪽은 런던 킹스 크로스 역, 오른쪽은 호그와트 성으로 두 공간 사이는 벽으로 나뉘어있고 그 사이를 호그와트 익스프레스가 순회한다. 기차는 몇 분마다 자동으로 움직이도록 되어있다. 서울관에서 가장 '빛나는' 작품.

 

 

말 나온 김에 주요 전시작 좀 더 보시죠. 무작정 많이 찍어올리기보단 장르별, 작가별로 최대한 골라봤습니다.

 

△ 브릭캠퍼스 제주의 'The Naiv' by 진케이 김학진. 달리를 스팀펑크로 재해석했다는 설명. 세계적으로 알려진 작품 중 하나로, 덴마크 레고 본사에서도 전시된 바 있다.

 

△ 브릭캠퍼스 제주의 '사계절 디오라마' by 베라딘9 최혜현. (오른쪽부터) 벚꽃엔딩, 여름해변, 가을산과 함께 2019년말 완성 예정이라는 겨울낚시까지 미리 자리를 잡고 있다. 이 디오라마들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제주관을 방문할 가치가 있다.

 

△ 브릭캠퍼스 서울의 '삼국지 영웅들' by 이재원. 좋은 작품이 적절한 전시공간과 기법을 만나면 얼마나 더 돋보이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 이들이 테이블 위에 오밀조밀 쌓여있다고 상상해보시라.

 

△ 브릭캠퍼스 서울의 '양면 모자이크' by 허윤성. 오른쪽에서 볼 땐 배트맨, 해리 포터, 아이언맨이 왼쪽에서 볼 땐 조커, 볼드모트, 타노스로 바뀌는 홀로그램형 작품. 인간의 양면성이라는 묵직한 주제의식을 품고 있다.

 

 

4. 부대시설: 제주 > 서울

 

규모에 비례할 수밖에 없겠죠. 제주관은 일단 아이들을 위한 체험관과 샵이 별도의 건물로 독립되어 있구요. 꽤 다양한 제품을 팔고 있는 샵이 1층에[각주:3], 체험관이 2층과 3층에 나뉘어 마련되어 있습니다. 정문 옆엔 특이한 모양(과 높은 가격)으로 유명한 브릭 버거를 파는 식당도 널찍하게 따로 자리하고 있지요.

 

반면 서울관은 행사장으로의 유턴입니다. 자투리 공간에 체험시설, 샵, 까페가 다닥다닥 붙어있어요. 저 훌륭한 양면 모자이크 앞에 유모차들 주차된 것 좀 보세요. 내내 미술관이다가 막판에 다시 박람회장이 되니 "레고는 역시 애들 장난감이었어"라는 결론에 이르는 듯. 상쇄시켜주려는 의도였는지 나오는 길에 레고 사진 작품들이 전시돼있는 건 그나마 다행이었어요.

 

주차 편의성도 당연히 제주 완승입니다. 제주도의 대다수 시설처럼 넓은 야외주차장이고 주차비 없습니다. 반면 서울관은 아무리 싸도 2시간 3000원(전시장 내 샵에서 주차할인권 구매 필수)이고 거기서 넘어가면... 서울 주차비 아시죠?

 

△ 브릭캠퍼스 제주의 관람객 참여작 모음전. 체험관에서 관람객들이 직접 만든 것 중 선별해서 이처럼 따로 자리를 마련해준다.

 

 

△ 브릭캠퍼스 서울 출구에 전시되어있는 장군운전병 이제형 님의 레고 사진들. 브릭링크 대문에도 쓰일 만큼 세계적으로 알려져있다.

 

 

결론적으로 서울관이 멀지 않으면 꼭 한 번 들러보세요. 아이와도 좋고 데이트 코스로도 좋습니다. 서울숲도 바로 옆이구요. 그리고 제주도 가게 되면 제주관도 꼭 들러보세요. 특히 가족여행지로, 비오는 날 대안으로 최고입니다. 두 곳의 전시작 내역은 완전히 다르므로 둘 다 가셔도 좋습니다.

 

아무쪼록 잘 운영되기만 바랄 뿐입니다. 적절한 전시작 교체, 가동형 작품들에 대한 대책 수립, 다양한 부대행사 개최도 기대해봅니다. 해외 작가들이 "한국의 브릭캠퍼스에서 전시 한 번 해보고 싶어" 안달할 날이 곧 오기를.

 

  1. 공식 홈페이지의 소개글을 그대로 인용합니다. [본문으로]
  2. 입장료는 두 곳 다 성인 기준 15000원이며 제주관만 미성년자 3000원 할인이 적용됩니다. 또한 제주관은 제주도 여행지 특유의 다양한 할인 팁이 기다리고 있죠. [본문으로]
  3. 레고 사의 것만이 아닌 여러 브릭 업체의 제품을 함께 판매하는 것도 브릭캠퍼스의 특징입니다. '레고캠퍼스'가 아니니까요. 서울관도 마찬가지. [본문으로]
반응형